지난 2019년 8월 도내 아파트 건설현장. /전라일보DB
지난 2019년 8월 도내 아파트 건설현장. /전라일보DB

전주지역 건축 인허가가 매년 급감하며 건설경기에 먹구름이 짙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자재비·인건비 인상, 고금리 등이 누적되면서 지역경제의 ‘시한폭탄’이나 다름없다는 우려가 나온다.

26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지역 건축허가·신고 건수는 지난 2021년 1103건, 2022년 824건, 지난해 584건으로 급감했다.

최근에는 기존 건축허가를 한 공동주택·오피스텔 1건이 취소 접수되고 2건이 취소청문읖 앞두고 있는 등 암울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때문에 4·10 총선 이후 정부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사업장 구조조정 본격화로 중견 건설사들이 연달아 무너질 것이라는 ‘4월 위기설’까지 나오며 지역 중소업체들이 더욱 움츠러 들고 있다.

이는 코로나를 겪으며 세계경제 침체 속에 자재비가 치솟고, 고금리에다 인건비까지 오르는 3중고에 건설사들의 수익성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또한 은행권의 PF 문턱이 높아져 1군 업체들의 사업규모 축소로 지역에 산재한 2만여개 이상의 중소업체들도 하도급 물량이 사라져 연쇄적으로 압박을 받고 있는 처지다. 

이에 대해 지자체들은 건설공사 행정절차 간소화, 규제완화 등의 혜택을 부여하면서 지역경제 회복에 나서고 있지만 건설경기 부진을 돌리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지역 건설사 관계자는 “주택건설 핵심 자재인 시멘트와 철근, 레미콘 등 원자재 가격이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어 시공계약 체결 당시 공사비로는 역마진이 발생해 자금난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하소연 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재개발·재건축 통합심의 추진으로 인허가 기간을 단축해 침체된 건설경기에 활력을 불어넣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