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발하는 전국 의대 교수들의 '무더기 사직'이 시작된 25일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앞을 관계자들이 지나가고 있다./이원철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발하는 전국 의대 교수들의 '무더기 사직'이 시작된 25일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앞을 관계자들이 지나가고 있다./이원철기자

 

정부가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을 유예키로 했지만 전북지역을 포함한 전국의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을 시작했다.

의료계가 예고대로 사직서를 제출하며 정부를 압박하는 배경에는 ‘의대 증원’ 자체에 대한 교수들의 강한 거부감과 증원을 확정하는 과정에서의 불통이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22일 진행된 총회 결과를 유지하며 사직서 제출을 시작했다.

현재 전체 교수 160명(임상교수 포함) 중 약 90%인 130여 명이 사직에 의견을 모았다. 병원장과 보직교수 등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10명은 제외됐다.

사직서 제출은 전산으로 사직서를 내는 방식으로, 이날부터 개별적인 사직서 제출이 시작됐다. 이후 제출 현황은 오는 27일 총회를 통해 집계된다.

전북대학교 의과대학도 마찬가지로 이날부터 사직서 제출을 시작, 오는 28일 사직인원이 발표된다. 제출방식은 각과별 비대위원에 서면 제출하고 총합한 뒤, 다음주부터 전산을 통해 일괄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이날 오후 전북대 의대 비대위는 “이미 의대 증원을 확정시키는 등 정부의 태도를 보고 대화할 여지가 없다”라고 성명서를 내며 정부의 의대 증원에 대한 강한 비판을 이어갔다.

이들은 “정부는 타당한 근거 제시없이 의대 정원 2,000명 증원과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패키지를 발표해 전공의들과 학생들의 이탈을 조장했다”며 “의대 교육과 대학병원 진료현장의 파행을 야기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상황에 교수진들은 환자 곁을 지키며 최선을 다했고 객관적 자료를 앞세워 정원결정과 정책패키지 재논의를 요구했다”며 “하지만 정부는 2,000명 증원안을 대학별 정원 배정으로 기정사실화 하는 등 문제해결의 의지를 보이지 않은 것은 물론 불통의 모습으로 압박했다. 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가볍게 여긴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필수의료와 중증 환자를 위해 24시간 의료현장을 지키고 있는 교수진들도 이제는 한계에 도달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태도에 변화가 없으면 교수진들의 사직과 점진적인 진료 축소는 불가피하다. 현 상황의 모든 책임은 정부에 있기에 사태의 해결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끝으로 “전북대 의대와 전북대병원 교수진들은 최선을 다해 환자의 곁을 지키려 노력하겠다”면서도 “다만 정부의 불통 정책으로 인한 피해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어 각자의 양심과 소신에 따라 교수직을 걸고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한편 전북의대 비대위는 ▲의과대학 2000명 증원 철회 ▲협의체 구성과 과학적인 근거 기반 의료정책 수립 ▲의료·교육 현장 파행 사과 ▲의료현장 정상화를 위한 움직임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