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의료개혁과 관련해 의료계를 비롯한 사회 각계와 더욱 긴밀히 소통해 달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이같이 당부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오후에는 한 총리에게 의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 시한이 임박한 것과 관련해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 달라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같은 날 오전까지도 미복귀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를 법과 원칙에 따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던 강경 입장을 바꾼 것으로,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이런 지시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선을 앞두고 불거진 의정 갈등 상황에서 중재자로서 한 위원장에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를 이어가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대통령실은 정부가 지난 20일 대학별 정원 배분을 발표하며 '2천명 증원'을 못 박은 데서 더 물러설 수 없다는 방침은 재확인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미 대학별 정원 배정이 다 끝났는데 지금 다시 인원을 조정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겠느냐"며 "시장에서 물건값 깎듯이 흥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의대 증원 2천명을 고수하는 상황에서 의정 대화의 장 마련이 수월해 보이지는 않는다. 의대 교수들의 사직이 이날부터 현실화됐고, 전국의대교수협의회는 정부가 의대 증원 규모를 조정하지 않으면 대화에 나설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양측간 접점을 찾기는 여전히 숙제다. 

한편 윤 대통령은 한 총리에게 "22대 총선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거동이 불편한 분들의 주권 행사를 지원하는 것도 세심히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