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이 시작되는 25일에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정점에 이를 것으로 관측된다.

여기에 지난 20일 정부가 의대 2,000명 증원에 쐐기를 박은 이후 25일 사직에 동참하겠다는 의과대학 교수들의 움직임 또한 한층 가시화되며 진료 공백 우려도 확산되는 상황이다. 

특히 교수진의 사직서 제출 이후에는 근무시간을 줄이고 중증·응급 환자 치료를 위한 외래진료도 최소화하기로 입장을 내놓으면서 ‘의료재앙’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부터 사직서를 제출키로 했다. 여기엔 도내 전북대학교와 원광대학교가 포함된다.

이들이 결의한 배경은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교수진들의 ‘강한 반대’라는 결정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1일·14일에는 각각 전북대 의과대학과 원광대 의과대학들도 사직서 제출에 뜻을 모았다. 전북대 의대는 82.4%, 원광대 의대는 96.1%가 “전공의·의대생 불이익 시 사직하겠다”는 등 자발적 사직 의사를 밝힌 상태다.

이에 정부는 의사단체들과 대화를 이어가겠다면서도 의사들의 이런 움직임에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을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에도 꿈쩍안하는 전공의들의 면허를 당장 이번 주부터 정지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달 초 가장 먼저 면허 정지 사전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의 경우 의견 제출 기한이 이달 25일까지다. 이들이 끝내 의견을 내지 않으면 사실상 26일부터 바로 면허를 정지시킬 수 있다.

이처럼 의대 증원으로 촉발한 의정갈등이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가운데, 실제 전공의들의 ‘3개월 면허정지’ 처분이 이뤄진다면 의사단체들의 반발은 이전보다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전북지역 의대 비대위는 "비민주적인 의료 정책을 추진해 의대 학생들과 전공의들을 휴학이나 사직으로 몰아가는 정부와 대학 본부에 깊은 분노를 느낀다"면서 “지금이라도 정부는 일방적으로 결정한 의대 정원 확대를 취소하고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대화에 나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