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청

지난해 첫 시행으로 올해 2년차를 맞은 고향사랑기부제가 홍보방식에 제한이 풀리고 모금 상한액이 증액되는 등 법 개정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이에 전북자치치도는 제도를 활성화하고 지자체별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타 시도 등을 벤치마킹하고 TF팀을 꾸려 대응에 나섰다.

24일 도에 따르면 고향사랑기부금법 개정안 주요내용은 우선 현재 금지하고 있는 모금방법인 문자메세지 등과 사적모임(동창회, 향우회 등)을 통한 기부의 권유, 독려행위가 가능해진다. 홍보 규제를 대폭 완화한 것이다.

그간 고향사랑기부금 홍보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과 지자체의 기부금 독려를 위축하게 했던 요인으로 지적된 바 있다. 또 기부자가 기부금이 사용될 사업을 선택해 지정 기부할 수도 있다. 자신이 기부한 금액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 수 있기에 투명성과 효능감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연간 500만 원으로 제한됐던 기부금 상한액이 2000만 원으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지자체 역량은 더 커졌다. 기부자의 기부를 유인하기 위해 지자체별로 사업발굴을 더 차별화하고 강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지난해보다 우수한 실적을 거두기 위해 고향사랑기부제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추진한다.

고향사랑기부금법 개정과 더불어 시행 2년 차를 맞아 지방자치단체 간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타 지자체의 우수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도에 적용하기 위함이다.

먼저 지난해 고향사랑기부금 모금 1위(143억 원)를 기록했던 전남도를 벤치마킹한다. 전남도는 전국 유일인 100억 원대를 기록했다. 전남도는 별도의 ‘고향사랑과’를 운영중이며, 내부에 2개팀을 두고 전문적으로 운영 중이다.

광주 동구는 민간플랫폼을 도입한 곳이며 전남 담양군은 지자체 1위(22억 4100만원)를 달성한 바 있다. 담양의 경우 기부 타깃을 ‘생활인구’에 집중했으며, 그 결과 기부금의 61%를 차지했다.

이를 도에 반영하기 위해 관광·체험형 답례품(전북투어패스 등) 확대 및 이벤트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2008년부터 ‘고향납세’를 추진 중인 일본 광역 지자체도 상반기 내로 벤치마킹에 나설 예정이다.

도는 타 지자체 비교 분석과 올해 추진 계획, 기부금 모금 전략, 답례품목 점검, 지정기부사업, 민간플랫폼 도입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반영할 방침이다.

도는 올해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TF팀 구성했으며, 3개 과에서 협업 중이다.

전북자치도 관계자는 “고향사랑기부금제가 더욱 활성화되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답례품 또한 지속 발굴하는 등 차별화된 방안을 꾸준히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도와 시군이 상생 협력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자치도 고향사랑기부제 모금액은 지난해 총 84억 7600만 원이다. 기부건수는 6만 3614건으로 집계됐다. 광역 지자체 가운데선 전남이 143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경북 89억9000만원, 전북 84억7000만원으로 3위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