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20일 의대 정원 2,000명을 확대하겠다며 대학별 의대 정원 배정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남원시의회(의장 전평기)와 남원 공공의대 추진시민연대, 남원시애향본부 등 시민사회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20일 오후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남원 국립의전원 정원 강탈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옛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남원 국립의전원에 배치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의 의대 정원 배정 계획에 따르면 전북지역에서는 전북대학교가 142(기존 서남대 정원 32명 포함)에서 58명 증원된 200, 원광대학교는 93(기존 서남대 정원 17명 포함)에서 47명이 증원된 150명으로 정원이 증가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들은 폐교된 서남대 정원 49명을 활용해 국립의전원 설립을 추진해 왔고, 의대 정원 49명이 남원 몫이라는 것은 이미 수차례 확인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전북대, 원광대에 포함시키면서 기존 서남대 몫은 인정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남대 의대 정원 49강탈은 국립의전원 설립을 원천 봉쇄하기 위한 처사라며 윤석열 정부를 강력 규탄했다.

강인식 국립의전원 유치지원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이 지난해 12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해 현재 법사위에 계류돼 있다국립의전원법의 조속한 통과와 함께 남원 몫인 의대 정원 49명을 원래대로 남원 국립의전원에 배정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