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4호남이 잘 돼야 대한민국이 잘 되는 것이라고 여러 차례 말했다며 호남 발전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열린 20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이순신 장군의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 是無國家·호남이 없으면 나라도 없다) 정신을 인용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는 호남 지역에서 처음으로 열린 민생토론회였다.

윤 대통령은 검사 시절부터 호남 지역과의 개인적 인연도 소개하며 호남에 애정을 갖고 있다는 점을 거듭 드러내며 지역 발전을 위한 정부 지원사업들을 약속했다.

먼저 윤 대통령은 호남 내륙인 익산부터 남쪽 해안인 여수까지 180구간을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해 지역을 더 빠르게 연결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저속철 오명을 갖고 있는 전라선 KTX를 언급하며 지금 전라선 고속철도 속도가 느려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불만이 많은데, 1조원 이상을 투입해서 속도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영암-광주까지 47km에 이르는 구간에 26천억 원을 투입해 독일의 아우토반과 같은 초고속도로 건설과 관광문화산업 활성화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지역이 당면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역 맞춤형 발전방안을 찾기 위해 민생토론회를 연다고도 강조했다.

민생토론회가 호남지역으로 이어지면서 윤 대통령의 전북특별자치도 방문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새만금 잼버리 개영식 참석 이후 올 118일 전북특자도 출범식에 참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