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가 군산항을 해상풍력전용 배후항만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다시 내놨다. 필승의 성공 전략이 필요하다.

2012년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가 서남해에 2.5GW급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하면서 군산항 제7부두를 지원 항만으로 선정했지만 2016년 당시 사업시행자인 ㈜한진이 포기한 이후 우리나라에는 10여년째 배후항만이 부재중이다.

전북특자도는 항만분야 국가지침서이자 내년에 수정작업이 예정된 ‘제4차 항만기본계획(2021-30년)’에 군산항 중량화물 부두 건설사업안을 포함시키겠다는 것이다.

 사업성격도 민간 투자사업이 아닌 국가가 직접 개발에 나서는 국책사업으로 전환, 사업추진 안정화와 속도를 높혀 나간다는 계획으로 기대가 된다.

 국책사업 전환에는 다른 자치단체도 참여 대상이 되는 공모사업이란 허점도 있어 좀 더 치밀한 전략적 접근이 요구된다.

 해상풍력단지를 건설중인 전라남도와 경상남도는 이미 전용항만 입지선정 여건 분석등 관련 연구용역을 완성하는 등 공모에 대비하고 있어 우리의 선점 주장은 녹록하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해상풍력산업은 저탄소에너지 보급이라는 긍정적인 측면과 해양플랜트, 조선, 철강, 건설 등 다양한 관련사업과 연계된 일자리 창출 가능성이 높은 사업으로 세계적으로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다.

 향후 서남해안에는 오는 2030년 가동을 목표로 군산시 1.6GW, 인천 6.2GW, 충남 3.1GW, 전남은 영광과 신안에 각각 1.4GW, 8.2GW 등 모두 20GW 이상의 해상풍력단지가 건설된다.

 이같이 해상풍력단지의 대형화로 전용 배후항만은 부피가 크고 중량물인 해양 풍력터빈의 보관, 조립, 운송, 설치, 유지보수 등 클러스터 구축이 가능해지는 등 해상풍력산업의 가장 핵심적인 물류기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몫을 담당할 것으로 예고된다.

 전북특자도가 해상풍력산업 메카로 자리매김 될 날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