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은 13일 임대형 스마트팜 사업과 연계된 농림축산식품부 저탄소에너지 공동이용시설 사업공모에 선정돼 28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저탄소에너지 공동이용시설사업은 집단화된 온실단지 중심으로 지열·폐열 등 재생에너지의 공동이용을 위한 기반을 구축해 농업 분야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저탄소 에너지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사업이다.

장수군은 시설원예 단지의 규모화를 통해 공동이용시설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31차 평가(서류심사, 현지심사)2차 평가(PT발표 및 전문가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공모 사업으로 확보된 사업비 28억원은 현재 추진 중인 청년농업인 임대형 스마트팜단지의 지열냉난방 시설 설치비로 투입해 군비 부담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군은 저탄소에너지 공모사업 분야에 있어 ‘22년에 이어 전국 최초 2회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 온실 조성 사업의 선도 지자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향후 미래 농업을 이끌 청년 농업인 유입을 위해 청년농업인 임대형 스마트팜단지 4ha를 조성해 농군사관학교 수료생 및 장수군 청년농에게 임대할 예정이다.

최훈식 군수는 한국의 네덜란드, 스마트 농업의 호남기지 장수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청년농업인 유치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가 조성되면 청년 창업농 유입 확대는 물론 소득증대와 그로 인한 농업 활성화 등 다양한 연계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장수=엄정규기자·cock2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