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강원특별자치도 춘천 강원도청 별관에서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주제로 열린 열아홉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강원특별자치도 춘천 강원도청 별관에서 '민생을 행복하게, 강원의 힘!'을 주제로 열린 열아홉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1관권선거논란이 커지는 민생토론회에 대해 국민 입장에서 과제를 발굴하고, 국민이 정책을 빨리 체감하도록 속도를 높이고자 한 것이라고 밝혔다. 총선을 앞둔 민감한 시점에 전국 각지를 돌며 굵직한 정책들을 내놓는 민생토론회가 정치 중립의무를 위반한 선거 개입이라는 비판이 야당과 언론에서 꾸준히 제기되자 직접 반박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윤 대통령은 강원도에서 19번째 민생토론회를 열고 모두발언의 3분 가량을 민생토론회를 열게 된 배경과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정책 어젠다가 국민 바람과 동떨어져 있거나 부처가 각각 추진하는 과정에서 추진이 늦어지면 국민은 전혀 변화를 체감할 수 없다그래서 올해 시작된 민생토론회는 정책 공급자가 아닌 정책 수요자인 국민 입장에서 과제를 발굴하고 각 부처와 부서의 벽을 허물어 국민이 빨리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를 높이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해보니 각 부처 공직자가 일하는 방식이 많이 바뀌었고,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늘 현장의 국민 입장에서 생각하고 부처가 함께 힘을 합쳐서 소통하며 일하게 됐다중앙정부뿐만이 아니라 중앙과 지방의 협력 관계도 훨씬 유기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민생토론회가 국민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전국의 모든 국민께서 지역별로, 직역별로, 세대별로, 바라는 삶의 변화를 속도감 있게 이루어 내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부터 새해 부처 업무보고를 전국을 돌며 민생토론회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1월 시작된 민생토론회는 이날로 모두 19차례 열렸다. 경기도에서 8차례로 가장 많고, 서울 3차례, 부산대전울산대구경남충남대구인천강원 등에서 1차례씩 진행하며 직원 숙원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약속했다. 전북과 광주·전남, 제주 등 호남권과 충북은 아직 찾지 않았다.

이와 관련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900조 원대의 예산 투입을 약속하는 총선용 관권선거라며 지난 7일 윤 대통령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누누이 말씀드렸지만, 민생토론회는 선거운동이나 관권 선거와는 거리가 멀다"면서 민생토론회를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북과 광주·전남, 제주 등 호남 지역에서 민생토론회가 열리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모든 지역에 있는 국민 여러분을 만나러 갈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900조 원대의 예산 투입을 약속하는 총선용 관권선거라며 지난 7일 윤 대통령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고, 이에 대통령실은 민생을 챙기는 것으로 선거와 무관하다며 민생토론회를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강원지역 민생토론회에서 강원도의 주력산업을 디지털, 바이오 기반의 첨단산업으로 재편해 새로운 첨단산업 기지와 데이터밸리로 육성하고, 지역발전을 옥죄는 규제를 풀어 강원도 국유림 관광열차를 설치하는 등 관광산업을 확실하게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