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교육의 혁신과 발전으로 인재 양성을 적극지원하기 위해 지자체와 교육청, 지역대학, 지역기업,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종합지원센터가 구축되고 있어 지역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익산시는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첫 걸음으로 시민, 학부모와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이날 모현도서관에서 정헌율 익산시장과 최종오 익산시의회 의장, 정성환 익산교육지원청 교육장, 박성태 원광대학교 총장, 학교 관계자와 학부모,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에 따른 공모 준비부터 선정까지 90일간의 여정을 담은 영상 시청으로 시작해 돌봄·교육·취업·정주를 골자로 하는 세부 사업에 대한 설명을 실시했다.

이어 주요 사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질의응답으로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익산시 교육발전특구 사업 방향성에 대해 공유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가 교육청, 대학, 지역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과 협력해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교육 혁신과 인재 양성·정주를 위한 종합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정책이다.

유아기부터 초·중·고등, 대학까지 연계해 명품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길러진 지역인재가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익산시는 △학교폭력 교육안전망 구축 △학생치유회복 맞춤형 교육 △이리공고 마이스터고 전환 △원광보건고·진경여고 협약형 특성화 고등학교 추진 △의료분야 대학 선호학과 지역인재전형 확대 △글로벌 보건의료 인력양성 등 26개 세부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익산시는 지역의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다양하고 폭넓은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자율적으로 추진해 지역 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게 됐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익산시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지정돼 명품 교육도시로의 성장에 가속도가 붙게됐다”며 “시민들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교육발전특구로 정식 지정 받을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은 3년의 시범운영기간 이후 교육발전특구위원회의 종합평가를 거쳐 교육발전특구로 정식 지정될 예정이다.

/익산=김종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