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 세부계획/전주시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 세부계획/전주시

전주시가 시민들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모두가 존중받는 인권도시 조성에 나선다.

이를 위해 시는 시민이 안전한 안심도시를 구축하고 사회적약자 인권환경 조성 등을 위한 과제를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6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수립한 '제2차 전주시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2023~2027)'을 토대로 올 한해 추진할 인권정책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기본계획 시행 2년차를 맞아 '모두가 존중받는 인권도시 전주'를 비전으로는 ▲사람중심 인권도시 ▲안전보장 행복도시 ▲함께하는 공존도시 ▲인권중심 행정도시의 4대 목표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8대 추진전략에 따라 총 49개 추진과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먼저 안전과 환경, 재난 예방 등 시민 안전을 위한 사업과 여성·청년·노인·다문화 등 기존 사회적 약자 대상 사업을 지속하며, 노동자·장애인·아동 등 추가 발굴한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 대상 관련 사업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또 공무원과 시민, 민간위탁·복지시설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인권교육을 실시하는 등 인권감수성 향상과 조직 내 올바른 인권존중문화 확산을 위해 힘쓴다.

특히 인권기반의 긍정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대면 교육 확대, 실제 사례 중심 교육, 신규공무원 교육 정례화, 6급 팀장에 대한 맞춤형 인권교육, 원거리 근무지 직원에 대한 인권교육 등 전주시 직원에 대한 인권교육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인권정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오는 7월에는 제5기 전주시 인권위원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세계인권선언일을 기념하는 인권공감 문화행사도 열릴 예정이다.

김종택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인권은 시민들의 행복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시민의 인권증진과 보장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인권정책을 추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