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4일 의과대학 정원 증원과 관련해 지방에서 그 혜택을 더 확실히 누리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대 정원 2천 명 확대에 이어 지방 거점국립대 의대 교수 정원을 1천 명 늘리고, 지역인재 중심의 지역 의대를 만들어 과감히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구 국립경북대에서 열린 16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정부는 의사 정원 증원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은 전국 40개 대학이 교육부에 의대 증원 수요를 제출해야 하는 마감일이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 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의대 정원을 충분히 늘리겠다면서 지역에서 중·고등학교를 이수한 지역인재 TO를 대폭 확대해 지역인재 중심의 의과대학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보건복지부가 이날 발표한 지역거점병원 확충을 통한 중증·응급의료 기능 강화방안에 따르면 거점 국립대병원의 필수의료 분야 우수인력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2027년까지 국립대 의대 교수를 1천명 증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역의료 발전기금 신설, 국립대병원에 최첨단 시설·¸장비 지원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방문 이후 넉 달 만에 대구를 다시 찾은 윤 대통령은 대구에서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도록 정부는 과감한 지원을 펼치겠다며 이 지역 숙원사업 해결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2030년 개항을 목표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연계 고속교통망도 확충하겠다고 했다. 또 로봇과 미래모빌리티 산업 중심으로 대구 산업지도를 새롭게 그리고, AI(인공지능)와 빅데이터 R&D 전진기지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지역 기업인, 학부모, 학생, 지역주민 등 국민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부와 지자체 측에서는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한화진 환경부 장관, 홍준표 대구시장,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함께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열린 열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를 주제로 열린 열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