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40일 앞두고 여야와 민주당의 선거구획정과 전북 경선 대진표가 태풍처럼 잇따랐다.

전북은 군산김제부안갑·을, 남원임실순창장수, 익산갑을 경계조정이 이뤄지면서 선거구획정에 따른 후폭풍이 불고 있다.

▲선거구획정..익산 ‘영등2동과 삼기면’ 주민들 경선 참여 조차 못해

4·10 총선을 불과 41일 앞두고 전북 지역 선거구획정안이 확정됐다.

여야는 지난달 29일 국회 본회의에 앞서 전북 의석 10석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내용이 포함된 선거구획정안에 합의했다.

지난 총선 대비 지역구 1석이 늘어난 254석으로, 비례대표는 46석으로 1석 줄였다.

이에 국회의원 정수는 300명으로 동일한 가운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지역구 국회의원은 254명을 기준으로 획정한다.

인구편차 허용범위에 대해서는 하나의 국회의원 지역구의 인구수는 13만6,600명 이상, 27만3,200명 이하의 기준으로 설정했다.

21대 총선 당시 인구 범위의 경우 하한 13만9000명, 상한 27만8000명을 기준으로 삼았다.

지방 인구 감소를 감안해 하한선은 2,400명, 상한선은 4,800명 줄어들었다.

22대 총선에서 인구 하한선 대상 선거구는 익산갑(13만1241명), 남원·임실·순창(13만1370명), 김제·부안(13만1422명) 3곳이다.

여야는 인구 하한선보다 적은 김제·부안에 특례를 적용, 군산 일부를 편입했다.

군산 대야면, 회현면을 떼어내 김제·부안 선거구로 들어가면서 군산김제부안갑과 군산(회현·대야)김제부안을로 나뉘어졌다.

남원임실순창의 경우는 완주·진안·무주 선거구에서 장수가 분리돼 남원·임실·순창·장수 선거구가 되면서 전북 최대 복합선거구로 됐다.

익산갑을 조정은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고 있다.

익산갑과 을 선거구가 대폭 조정되면서 인구 1만3,961명의 영등2동과 삼기면이 갑으로, 웅포·성당·용안·망성·용동면이 을 선거구가 됐다.

그러나 익산갑은 지난달 21일 김수흥-이춘석 예비후보 간 경선이 치러져 이춘석 예비후보가 민주당 후보로 결정된 바 있다.

이에 익산갑에서 익산을로 이동한 영등2동과 삼기면 주민들은 갑, 을 어느 곳도 경선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이 일어났다.

▲단수공천?, 민주당 말 잘 들으면 ‘수혜’..잘못된 시그널

민주당은 ▲전주갑 김윤덕 ▲군산·김제·부안을 이원택, ▲익산을 한병도 등 3명 현역 의원을 단수로 결정했다.

또 서울 마포을에 출사표를 던진 '친명 핵심' 정청래 최고위원을 비롯해 서울 중랑갑에는 서영교 최고위원, 경기 화성병에선 권칠승 수석대변인 등 이른바 '친명 지도부'가 각각 공천장을 따냈다.

이들 3명 의원을 포함해 현역 의원 17명이 자신의 지역구에서 단수 후보로 결정됐다.

민주당 강세 지역인 수원에는 김영진 의원이 기존 지역구에 재배치됐는데, 김 의원 역시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으로 핵심 친명 주자 중 한 명이다.

이들 공통점은 이재명 대표 지도부에서 민주당 주요 당직을 맡고 있는 현역 의원들이다.

친명계 김윤덕 의원은 전략공관위원, 친문계로 분류된 한병도 의원과 이원택 의원은 각각 당 전략기획위원장과 정개특위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당내 주요 당직자 중 한 명인 전주병 김성주 정책위 부의장은 이번 단수 의원에서 배제됐다.

당에서는 이번 단수공천을 경쟁 예비후보와의 지지율 차이가 크기 때문이라고 한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단수공천 기준은 2위 후보와 '지지율 격차 20%p 이상' 격차가 벌어질 경우 1위 후보에게 단수공천을 주도록 규정하고 있기에 이를 근거로 삼고 있다.

하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20%p 차이는 안호영 의원도 포함됨에도 이번 발표에서는 제외됐다.

민주당 핵심 지지 기반인 전북 포함 호남 지역 경선 원칙에서도 반하는 결정이다.

공천 논란이 뜨거워지는 이유 중 하나다.

특히 이번 선거구획정이 전북 10개 의석을 벼랑끝에서 확보하는데 성공했지만 이원택 의원과 한병도 의원들의 의정활동에는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

전북 10개 의석 붕괴 우려라는 지적을 1년여 넘도록 했지만 그들과 무능한 보좌진들은 ‘유지 가능’ 낙관론으로만 일관해왔다.

결국 전북이 여야간 흥정대상으로 올라오자 '남탓'에만 열을내며 케케묵은 ‘도민 심판론’을 들고나오는 구태 뿐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지역 여론은 등한시 한 채 당 역할만 충실한 이들 의정활동 때문에 전북도민은 ‘새만금 예산삭감’에 이어 또 한 번의 좌절감과 패배의식을 가져야만했다”며 “자신들 개인정치보다는 지역 목소리를 대변하라는 가장 중요한 임무를 잊지 말아야한다”고 꼬집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