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낭산면 폐석산 불법 폐기물 처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양경진 녹색도시환경국장은 29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익산시는 낭산면 폐석산에 매립된 오염폐기물 20만6,000여 톤을 올해 상반기 안으로 이적 처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낭산면 폐석산 환경오염은 2016년 처음 적발됐다. 시는 환경부, 전북특별자치도, 주민과 함께 문제해결에 나섰고, 당시 폐석산 사업주와 폐기물 배출업체 등 관련자들에 대한 불법 폐기물 처리조치명령이 내려졌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 업체를 제외한 대다수가 행정소송 등을 이유로 처리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서 폐기물 처리가 제때 원활히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시는 오염확산 방지와 주민 건강권 확보를 위해 2021년 4만9,000톤, 2022년 5만4,000톤 등 모두 10만 3,000톤에 대한 폐기물을 행정대집행을 통해 처리했다.

시는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신속한 조치 이행계획수립을 위한 성상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환경부 주관의 전문가 검토를 거쳐오염폐기물 중적정 처리 물량이 산출됐다.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이행계획을 구체화하고, 이를 주민들과 공유해 논의한 끝에 지난해 9월 신속한 처리를 목표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환경부와 전북자치도, 주민대책위원회는 물론, 폐기물 배출업체로 구성된 복구협의체도 참여해 의지를 다졌다.

현재까지 시는 목표 처리 물량인 20만 6,000톤 중 5만4,000톤에 대한 이적을 마쳤다. 차후복구협의체와 함께 올해 상반기 안으로 나머지 폐기물과 침출수에 대한 처리를 완료할 방침이다.

양경진 녹색도시환경국장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폐기물 처리 대책은 지역 주민들과의 지속적 소통의 결과"이며"여기에 환경부를 포함한 관계기관들과의 긴밀한 공조와 복구협의체의 강력한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익산시 최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6월 말까지 마무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익산=김익길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