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의회 권요안 의원(완주2)은 27일 전북특별자치도 사회적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전북특별자치도 사회적경제 성장을 위해 전북특별자치도만의 사회적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과제를 진단하고 성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좌장으로 나선 권요안 의원은 “사회적경제 성장을 위한 핵심환경인 전북특별자치도만의 사회적금융 생태계 조성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안이 제2차 전북특별자치도 사회적경제 발전 기본계획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토론회에서 도출된 내용을 검토해서 관련 조례 등의 제·개정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발제자로 나선 이상진 한국사회혁신금융 대표는 “공공, 시장, 시민부문이 갖고 있는 각각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혼합금융이 필요”하다며, “조성된 사회적경제기금을 활용하여 손실보전 등에 대한 협력구조를 바탕으로 지방은행, 상호금융회사의 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현 시민발전이종협동조합연합회 기후금융지원단장은 전북자치도민과 사회적경제조직부터 지역금융기관, 지자체, 기업이 함께할 수 있는 사업구조를 구축하여 각 주체별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사회적금융사업을 제안했다. 

이후 지정토론에서 (사)전북사회적경제연대회의 박준홍 사회적금융위원장은 “전북특별자치도의 사회적경제 기금 조성은 여전히 부족하다”며, “사회적경제기금의 선순환을 위한 시스템 구축과 전문적 운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김종훈 본부장은 “전북 로컬 사회적기업 전용 프로젝트 펀드 결성 및 지원확대에 대한 정책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