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침례교회에서 열린 '3·1운동 105주년 기념예배'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침례교회에서 열린 '3·1운동 105주년 기념예배'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6국민이 아플 때, 제때, 제대로 된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복지의 핵심이고, 국가의 헌법상 책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같이 언급했다고 대통령실 김수경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전공의가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대하며 의료 현장을 대거 이탈한 데 따른 '의료 공백'에 대해 정부가 확고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전달 대통령실은 의대 증원 규모와 관련해 기존에 발표한 2000명 수준을 유지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어 세계 어느 나라도 의대 증원을 두고 의사들이 환자 목숨을 볼모로 극단행동을 하는 경우는 없다대화의 문은 열려있지만, 정부가 양보할 수 없는 부분들을 내걸면서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대화하지 않겠다라고 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좀 어렵다고 밝혔다.

이처럼 정부와 전공의 등 의사단체 간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의대 교수들이 중재 의사를 밝히면서 극한 의료대란을 막을 묘수가 나올지 주목된다.

앞서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현 의료 비상사태를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정부뿐만 아니라 의사단체 등과도 대화하며 적극적으로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의료계에 따르면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대하며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가 주요 100개 수련병원에서 1만명을 넘어섰다. 현장 이탈자도 9000명을 넘어섰다. 정부는 이들이 29일까지 복귀한다면 현행법 위반에 대해 최대한 정상을 참작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