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전라북도의사회와 전북대학교, 원광대학교 의대생들이 22일 전주종합경기장 앞 도로에서 '의대정원증원 필수의료패키지 저지를 위한 궐기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전라북도의사회와 전북대학교, 원광대학교 의대생들이 22일 전주종합경기장 앞 도로에서 '의대정원증원 필수의료패키지 저지를 위한 궐기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부는 강 대 강 처벌 정책으로 일관하지 말고 의사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22일 오후 1시께 전주종합경기장 앞.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발해 집단행동을 한 지 3일째, 전북도 의사회 관계자와 전북대·원광대 의과대 학생 총 250여 명이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성격의 궐기대회를 열었다.

전북의사회 관계자들과 도내 의과대생들은 열을 맞춰 자리 잡았다. 250여 명의 결연한 의지를 담은 눈빛을 단상에 집중했다. 이들은 우산도, 비옷도 착용치 않고 선 채로 묵묵히 차가운 비를 맞으며 함성을 질렀다. 

기자가 한 의과대생에게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그는 양손에 든 피켓을 더 꽉 움켜쥔 채 말없이 고개를 저었다.

단상에 선 전북도 의사회 관계자들은 "정부는 의사협회와 충분한 사전 논의없이 의대정원 2,000명을 공표했다. 이는 현재 의대 정원의 66%에 해당하는 인원이다"며 "당장 교수 인력 부족과 시설 부족으로 인해 의대 교육 부실화를 불러와 결과적으로 의료 질 저하를 초래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증원으로 인한 과중한 의료비용 증가와 의대로 인재가 쏠려 이공계 교육에 혼란을 야기해 대한민국의 미래가 걱정된다”며 “이것이 올바른 정책인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어 “필수진료과는 과로와 낮은 보상, 의료사고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기피과가 됐다”며 “밤새 수술하거나 중환자를 돌보는 의사들에게 보상해주고 무과실 의료사고에 대한 국가보상, 가벼운 과실에 대한 형사처벌 면제가 해결책이다. 정부는 처벌 정책으로 일관하지 말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의협 비대위는 오는 3월 3일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