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전폭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원전산업 관련 민생토론회에서 원전이 곧 민생이라며 “33000억원 규모 원전 일감과 1조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개정해 원전 시설 투자나 연구개발도 세제 혜택 대상에 포함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예산 심의 과정에서 많은 반대가 있었지만원자력 R&D 예산은 확실하게 지켜냈다"고 강조하고 우리 정부는 5년간 4조원 이상을 원자력 연구개발에 투입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개발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민생토론에서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 원전의 기초를 다진 분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고, 박정희 전 대통령은 우리 원전 산업을 일으켰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반면 전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는 이념에 매몰된 비과학적 국정운영이 세계 일류 원전 시설을 사장하고 기업과 민생을 위기와 도탄에 빠뜨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원전 산업 정상화를 넘어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향후 5년간 원전 연구개발에 4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원전산업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는 등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 수립해 원전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민생토론회를 포함해 지난 13(부산), 21(울산) 등 부산·울산·경남(PK) 지역을 잇따라 방문했다. 민생토론회를 통해  각 지역 현안 정책들을 발표하면서 4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총선용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