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윤미 전주시의원.
전윤미 전주시의원.

전주시의회에서 전주·완주 통합을 위한 주민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이를 위해 전북특별자치도와 전주시-완주군이 함께하는 TF팀 구성도 제기됐다.

전윤미(효자 2·3·4동) 의원은 21일 열린 제40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저출생 인구감소와 지방 소멸 등으로 전주가 위기에 처해 있다"며 "전주 광역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위기를 타개해야 하며, 그 중심에 '전주-완주 통합'이 있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에 따르면 지난 1992년 전주시의회 제88회 임시회에서 처음 제기된 이후, 1997년부터 세 차례 전주-완주 통합에 도전했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이로 인해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정부의 주요 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다.

반면 지난 2014년 청원군과 통합에 성공한 청주시는 인구 85만 명의 도시로 성장했다. 1인당 지역 총생산(GRDP)이 지난 2013년 1인당 2,431만 원이었으나 통합시 출범 후 5년 만에 1인당 3,603만 원(48.21%)으로 상승했다. 지난 2010년 마산, 창원, 진해가 통합한 통합 창원시의 경우, 비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인구 100만 명의 도시가 돼 지역총생산이 대전, 광주 등 광역시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 의원은 "전주-완주 통합이 아무리 시급하다 하더라도 완주 군민을 설득하거나 합의가 없는 상태에서 밀어붙이는 방법으로는 어느 것 하나 해결될 수 없다"며 "민간 주도로 통합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전주-완주 상생 주민 공론화위원회'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전북특별자치도-전주시-완주군'이 함께하는 TF팀을 구성해야 한다"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으로 도지사가 지방시대위원회에 통합을 건의할 수 있는 특례를 부여받으면서 전북특별자치도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주~완주 BRT 도입 등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상생협력 사업 확대도 주장했다.

전윤미 의원은 "전북특별자치도와 전주시가 광역개발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지 못한다면 전북특별자치도의 효과는 빈껍데기로 남을 수 있다"며 "완주와 전주가 서로를 이해하고 정치인들이 미래를 위해 개인의 사익을 떠나 대승적인 결단을 내릴 때 전주-완주 통합에 다다르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