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오는 3월 말까지 지역에서 폐지수집을 실시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익산시는 폐지수집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지역 노인들에게 일자리사업과 보건복지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에 각 지역별 고물상과 읍면동 이·통장을 통해 폐지수집 노인 인적 사항을 확보하고, 이를 토대로 대상자를 선별해 개별 맞춤형 지원하는 방식으로 실시한다.

시는 사회서비스형 노인 일자리 사업을 활용해 각 대상자를 직접 방문하고, 세부 욕구 조사(종합점검, 소득지원, 일상생활지원, 건강관리지원 서비스)를 실시한다.

조사 결과에 따라 각 읍면동은 지원대상에 해당되는 가구를 지자체 발굴 위기가구로 분류해 별도 관리·지원할 예정이다.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은 확보한 명단을 바탕으로 1:1 면담을 실시해 폐지수집 노인의 역량·욕구에 기반한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조사가 시청과 읍면동,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명절 이후 기관 합동 회의를 개최하는 등 전수조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정헌율 시장은 “폐지수집 노인의 정확한 현황과 복지 욕구 파악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노인일자리사업이나 보건복지서비스 연계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방침이다”고 말했다.

/익산=김종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