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는 6일 2023년 빛나는 도서관 사업 일환으로 추진된 도내 어르신 14명의 인생 흔적을 오롯하게 담아낸 ‘전북의 맥, 전북 사람’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출판기념회에는 김관영 도지사와 국주영은 도의장을 비롯한 참여 어르신 및 가족, 집필진 등 100여명이 참석해 축하의 자리를 빛냈으며, 모티브앙상블의 현악 3중주 축하공연이 이뤄졌다.

또 김관영 도지사와 국주영은 도의장의 축사가 이어졌고, 자서전 전달식 및 기념사진 촬영, 그리고 어르신들 및 집필진 등이 자서전에 대한 소감을 전하는 등 다채로운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 출간되는 자서전 ‘전북의 맥, 전북 사람’은 지역에서 자신의 삶의 분야에서 오랫동안 활동해 오신 60세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각 시군 문화원에서 추천을 받아 선정됐다.

▲전주 한지장 오성근 ▲군산 꽃게장 명인 김철호 ▲익산 석공예 명장 권오달 ▲정읍 목가구제작 박영식 ▲남원 남원칼 명인 박판두 ▲김제 탱화장 유삼영 ▲완주 곶감 장인 안흥순 ▲진안 옹기장 이현배 ▲무주 낙화놀이 전수자 박찬훈 ▲장수 곱돌 장인 박동식 ▲임실 향토사학자 故 최종춘 ▲순창 장류 장인 강순옥 ▲고창 자연환경해설사 김동식 ▲부안 곰소염전 장인 김동근이 선정됐다.

도내 어르신들의 드라마틱하고 다양한 삶을 이야기로 엮어낸 이번 첫번째 자서전은 어르신들의 생애 자긍심을 고취하고, 기록되지 않으면사라질수 있는 어르신들의 삶의 지혜와 역사를 담아 낸 것으로 의미가 매우 깊다.

도는 출판한 14종의 자서전에 대해 400권의 도서를 발간해 각 시군 도서관 및 문화원 등에 배부할 예정이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어르신들의 자서전은 단순한 생애 기록을 넘어 미래세대를 위한 인생의 지혜를 기록으로 남기는 소중한 유산이다”며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도내 곳곳의 어르신들의 삶이 재조명 될 수 있도록 귀 기울이며 실질적인 정책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