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5개 시·군이 ‘교육발전특구’에 도전한다.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교육 혁신-지역인재 양성-정주환경 조성’의 선순환 구조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1일 전북특별자치도, 5개 시·군, 7개 대학, 7개 기업 및 유관기관과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거석 전북특별자치도교육감,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와 익산시, 남원시, 완주군, 무주군, 부안군 등 5개 시·군 지자체장, 군산대학교, 우석대학교, 원광대학교, 원광보건대학교, 전북대학교, 전주대학교, 전주비전대학 총장이 참여했다. 

지역기업으로는, KCC, 현대자동차(주) 전주공장, 한풍제약, 대두식품, 캠틱,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태권도진흥재단 등이 참여해 교육발전특구 추진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유형별로는 기초지자체장과 교육감이 신청주체인 1유형, 광역지자체장과 교육감이 신청주체인 2유형, 2개 이상 시·군과 도지사·교육감이 신청하는 3유형이 있다.

전북에서는 3유형으로 전북자치도와 익산·남원·완주·무주·부안이 공동 신청한다. 

△익산은 지역교육공동체 협업을 통한 공공형 보듬 커플링 특구 조성 △남원 늘봄학교로부터 글로컬 K-산업 일자리까지 일체형 교육정주도시 조성 △완주 지역인재로의 성장과 지속 가능한 지역정주 생태계 조성 △무주 태권시티 무주, 무주군 태권도 교육발전 특구 △부안 국산밀 베이커리 교육·산업 특구 등 지역 특성에 맞춘 모델을 내세웠다.

이를 통해 지역의 우수 인재를 양질의 공교육을 통해 지역에서 양성하고, 취업도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선순환 체계로 균형발전 및 인구 소멸에 적극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범지역은 오는 9일까지 신청하면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교육부에서 3월 최종 지정할 예정이다.

도교육청과 전북도는 교육부 공모에서 최대한 많은 시·군이 지정되도록 협력을 강화하고,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되는 시·군에 대해서는 재정을 지원할 방침이다.

서거석 교육감은 “인구절벽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교육기관, 지자체, 기업, 지역사회가 협력해야 한다”며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추진할 교육발전특구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모델로 자리 잡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