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최형재 전주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31일 논평을 통해 “대통령의 이태원참사특별법 거부는 159명의 젊은 생명과 유가족의 인권을 정권 보위에 희생시킨 국가폭력이자 독재의 증거”라고 밝혔다. 

최 후보는 “이태원참사특별법은 참사 1년을 넘겨서야 야당 주도로 간신히 통과됐다. 그러나 국회의 권능을 비웃는 대통령과 민의를 져버린 국민의힘은 특별법 무력화를 향해 일치단결했다”며 “국민의힘이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고, 대통령은 그 건의를 살뜰히 실행함으로써 독재와 국가폭력 시나리오를 완성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돌이킬 수 없는 비극을 딛고 자식의 죽음을 규명하고자 했던 유가족은 절망의 폐허에서 울부짖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제대로 된 수사와 처벌은 덮어두고 보상을 들먹이며 돈으로 국민을 갈라치고 있다.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보지 못한 비인간적이고 무책임한 작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최 후보는 "민주시민은 정권 보위를 쫓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경시하고 국민의 뜻을 섬기지 않는 윤석열 정권을 주저 없이 독재로 부를 것"이라며 "민주주의 우물에 독을 풀고 국가를 퇴행시킨 윤석열 정부는 국민과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