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일어난 진보당 강성희 의원의 강제퇴장을 놓고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허남주 전 전주시갑 당협위원장은 22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 퇴장은 행사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한 매우 적절한 조치였다"며 "강 의원은 대통령, 전북도민에게 사과하고 국론을 분열시킨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대통령의 손을 잡아끌고 장내가 울리도록 고성을 지른 강 의원의 행동은 행사의 성격이나 도민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자신의 사리사욕을 앞세운 처사였다"고 비판했다.

또한 "그는 자기 의사를 표현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그런 논쟁은 국회에서 할 일이지 전북자치도 출범 행사장에서 할 일은 결코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국정기조를 바꿔야한다는 한 명의 국회의원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에게 듣고 싶지 않은 말을 하면 국민 누구나 입을 틀어막고 사지가 들려 쫓겨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윤석열 정권의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잼버리 파행, 새만금 예산 삭감에 이어 또 한번 전북도민에게 충격을 안겨줬다"며 "비상식적이고 폭력적인 행위에 대해서 전북도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경호처장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로 윤석열 검찰 독재 정권은 다시 한번 민낯을 드러냈다"며 "이 무도한 행태는 22대 총선에서 심판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