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 조사 기간이 1년 연장된다.

대통령실은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진실화해위의 활동 연장에 동의하고, 관련 절차를 진실화해위에 일임했다고 밝혔다.

진실화해위는 오는 526일 조사 활동 만료일을 앞두고 조사 기간 연장 필요성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최근 보고했으며 윤 대통령도 이에 동의했다고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황 수석은 과거 역사에서 억울한 피해를 본 분들과 나라를 위해 희생된 분들의 명예 회복과 피해 구제에 나서는 것은 국가 정통성 확립은 물론, 미래를 향한 국민통합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조사 기간 연장에 흔쾌히 공감을 표시했다"고 말했다.

한시적 독립기구인 진실화해위는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 기본법에 따라 2021527일부터 3년 기한으로 일제강점기 항일 독립운동과 한국전쟁 전후 시기 민간인 희생 사건, 부당한 공권력 행사로 인한 인권침해 사건 등의 진상 규명 활동을 진행해 왔다.

현재까지 접수된 21천여개 사건 중 조사가 진행된 비율은 약 53%, 조사 기간 1년 연장을 통해 나머지 사건 조사를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다.

진실화해위는 조만간 예정된 전체위원회에서 내년 5월26일까지 조사 기간 1년 연장 안건을 상정해 의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