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여 일 앞으로 다가온 4·10 총선을 위해 민주당이 공천 심사 모드에 돌입한 가운데 공천 인적 쇄신 경쟁도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특히 이번 주는 중앙당에서 지역별 후보자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하면서 예비후보자 캠프에 비상이 걸렸다.

22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5일부터 20일까지 전북 10개 선거구 중 9곳에 대한 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신청을 받았다.

현역 탈당 지역인 전주을은 전략 공천 선거구로 지정돼 이번 공모에서 제외됐다.

민주당 공관위는 접수가 마감되면서 전북 선거구별 현장실사를 시작으로 공천 심사에 돌입한다.

현장 실사는 23일부터 29일까지 7일간 중앙당과 지역 시·도당 당직자들로 팀을 구성해 진행한다.

현역 의원과 예비후보들에 대한 특이 사항, 후보자 세평 등으로 전반적인 지역구 상황을 가늠하는 방식이다.

또 현장 실사와 함께 선거구별 일반 국민 1,000명의 안심번호를 통해 ARS 여론조사 방식의 적합도 조사를 이날부터 착수했다.

이 때문에 일부 의원들은 SNS나 단체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여론조사 참여를 독려하며 지지를 간절히 호소하고 있다.

민주당 후보자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공식처럼 경선은 본 선거보다 더 치열하기 때문이다.

오는 31일부터 2월 4일까지 후보자 면접을 한 뒤 다음 달 5일부터 11일까지 순차적으로 심사 결과를 발표한다.

도내 지역구별로 현역을 포함해 경선에 출마할 예비후보들이 정해지게 된다.

사실상 컷오프 대상자가 결정되는 셈이다.

이 시점에서는 현역 의원 하위 20%에 누가 포함됐느냐에도 이목이 집중될 수 밖에 없다.

특히 하위 10%의 경우 감산 폭이 기존 20%에서 30%까지 확대되는데 이럴 경우 여성과 정치신인 등 가점을 받는 예비후보자들과의 격차는 더욱 크게 벌어지게 되기에 하위 10%에 포함돼도 사실상 컷오프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지난 18일 공관위 2차 회의에서 여성과 장애인, 청년 후보자는 경선 득표의 25%를 가산하기로 했다.

컷오프를 통해 후보가 가려지면 공관위는 2월 15일부터는 지역별 후보자 경선이 시작된다.

민주당 공관위는 ‘올드보이(OB)’와 현역 중진 의원 등에 대한 일률적인 ‘물갈이’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OB·중진·586’ 등의 자발적 용퇴를 권고하는 동시에 성 비위 의혹과 막말 논란 등 ‘5대 혐오 범죄’ 후보자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예고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일부 예비후보들 단톡방에서는 ‘02-****-****로 시작되는 특정 전화가 오면 반드시 참여해달라’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면서 “여론조사 진행 중인 이날부터 다음달 초반까지가 이번 총선의 가장 ‘뜨거운’ 공천 경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