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과 이태원 참사 특별법 처리를 놓고 여론을 살피며 고민하는 분위기다.

먼저 윤 대통령이 지난 19일 정부로 이송된 이태원특별법거부권 행사 여부가 주목된다.

이태원특별법은 지난 9일 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법안 처리애 반대해 표결에 불참했다.

법안은 202210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해 국회 조사위원 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은 17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는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를 구성·운영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국민의힘은 특조위 구성에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윤 대통령에게 해당 법안의 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했다. 대통령실도 총선을 앞두고 정쟁만 불러올 의도가 크다는 인식 아래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다만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지금까지 양곡관리법·간호법·노란봉투법·방송3·쌍특검법 등 4차례에 걸쳐 8개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해 온 만큼, 또다시 거부권 행사에 부담도 있다.

이와 함께 대통령실은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 무대응으로 일관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관련 의혹을 정치 공작이라고 일축해오던 여당 내부에서조차 총선을 앞두고 김 여사의 직접 사과와 해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도 김 여사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한 사람들이 기획한 함정 몰카라고 전제하면서도 국민이 걱정할만한 부분이 있다”,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할 문제라고 여당 내 김 여사 리스크 우려에 보조를 맞췄다.

이에 대통령실은 지난 19일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입을 열었다. 관련 의혹에 대한 대통령실의 첫 해명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김 여사 선친과의 인연을 앞세워 영부인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하는 치밀한 기획 아래 영부인을 불법 촬영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부부에게 접수되는 선물은 관련 규정에 따라 국가에 귀속돼 관리, 보관된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의 이런 대응에 여당과 대통령실 사이 기류가 심상치 않다는 해석도 나온다.

현재 여당 내에서 김 여사의 명품백 논란을 털고 가야 한다는 주장은 한 위원장이 영입했거나 총선을 앞두고 입당한 인사들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김경율 비대위원과 총선 영입 인재인 이수정 경기대 교수가 대표적이다. 한 위원장은 당정 갈등설이 불거지는 것에 대해 그럴 만한 일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런 가운데 1월 중에는 열릴 것으로 예상됐던 윤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은 어려워 보인다. 여론이 집중된 김 여사 의혹이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게 중론이다. 대신 대통령실은 지난해처럼 특정 언론과의 단독 인터뷰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