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이 3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제도 개편안은 물론 선거구획정마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선거구 획정 등이 미뤄지면서 전북 정치 신인 등 예비후보들의 피선거권과 유권자들의 참정권만 훼손되고 있다는 지적이 거세다.

특히 전북 정치 신인들은 어느 곳에 출마할지 결정도 하지 못한 채 깜깜이 선거운동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본보는 도민의 알 권리를 위해 전·현직 의원들을 제외한 선거구별 예비후보자들의 면면이나 정책(공약)을 살펴볼 기회를 마련했다./편집자 주

황현선 전주시병 예비후보

“전북은 민주당의 우세지역이지만 반대로 그로 인해 지역 정치와 지방자치는 기득권이 장악한 낡고 병든 정치구조가 됐다”

1968년 전주 출신인 황현선 예비후보는 전주시병 선거구에 출마하면서 이같이 말하며 “구태와 기득권과 결별하는 혁신을 위한 용기, 시민을 대신해 싸우는 용기를 가지고 진심이 담긴 정치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선출직 공직으로는 이번 총선이 첫 도전인 황 예비후보는 “지난 28년 동안 지방행정부터 청와대까지 항상 치열한 현장에 있었다”며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일에 누구보다 자신이 있다”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전략기획국장 출신으로 민주당 격변기였던 2015년 혁신위원회에서 현재 안심번호제 도입과 선출직 공직자 평가, 청년 가산점 등을 혁신안으로 내놓는 시스템공천의 뼈대를 만들었다.

또 2017년 문재인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서도 전략기획팀장을 맡아 당선을 위해 뛰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선임행정관으로 일하며 최우선 국정과제였던 권력기관 개혁과 검찰개혁을 추진하며 전략 구상과 정무적 판단을 맡았다.

황 예비후보는 전주시병 지역에 대해 도시낙후와 일자리 부재를 가장 큰 문제로 지적했다.

그는 “전주병 지역구의 도시발전 낙후 원인을 해결해야 한다. 특히 1960년대에 조성된 팔복동 산업단지 전환이 필요하다”며 “도심 접근성이 좋고 전체 면적이 22만8,000㎡에 이르는 전주 1·2 산업단지를 문화·지식산업진흥지구로 조성해야 한다”고 설계했다.

현행 ‘노후거점산업단지의 활력증진 및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법’의 전면적인 개정을 추진을 약속했다.

황 예비후보는 “지역에 좋은 일자리가 없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지역거점대학인 전북대조차 ‘지잡대’로 불리며 대기업 취업의 문을 넘기 어렵다”며 “‘혁신도시법’에 명시된 지역인재 의무 채용비율 30%를 50%로 확대하고 지역인재 범위에 지방대학원 포함하며 전주에서 고등학교를 나오고 다른 비수도권 대학을 나왔을 때도 지역인재에 포함해 전주 청년의 혜택을 높이겠다”고 밝혔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