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17일 주민 5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순창읍 향토회관에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기념하는 축하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128년의 전통의 전라북도가 전북특별자치도로서 새 출발하는 날인 2024118일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시군 공통행사로, 군민들에게 출범을 공식적으로 알리고 성공적인 출범을 기원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최영일 순창군수를 비롯해 신정이 순창군의회 의장,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관내 기관장 및 사회단체장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도지사 출범 축하 메시지 영상 상영과 군민들의 응원 메시지 영상, 카드섹션 퍼포먼스와 전통 창극 뮤지컬, 퓨전 국악공연 상연 등 다채롭고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2시간여 시간 동안 진행됐다.

또한, 군민들에겐 용어조차 생소한전북특별자치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출범 배경부터 그동안의 추진사항, 순창군의 변화상과 앞으로의 계획도 설명했다.

특히, 수궁가 중 용궁에 간 토끼와 자라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전북특별자치도법을 해학적으로 그려낸 창극 뮤지컬용궁법이 그리도 좋더나30여분간 상영되는 가운데에서도, 전혀 지루하지 않게 구성되어 참석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면서도 보다 쉽게 전북특별자치도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최영일 순창군수는이번 특별자치도 출범은 그동안 광주전남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전북이 새롭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순창군만의 지역 특색을 살려 건강힐링관광분야 특례를 중점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최 군수는현재 전북특별자치도는 특례 발굴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군도순창군 미래 신성장 전략과제 발굴 용역을 통해 지역색을 살린 장기적 특례 사업들을 발굴할 방침이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관련하여 도 주관으로 특별자치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권역별 찾아가는 도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으로, 순창남원임실군의 경우 오는 2910시 남원 춘향문화예술회관에서 700여명 규모의 설명회가 실시될 예정이다.

순창=이홍식 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