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의 막 오른 공천 경쟁 일정 속에 전략공천설과 현역 하위평가, 각종 여론조사 등을 둘러싸고 예비후보와 지지자들 간 신경전이 점차 가열조짐을 보이고 있다.

16일 더불어민주당과 정치권 등에 따르면 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는 지난 15일부터 총선 후보자를 공모 중인 가운데 오는 18일 2차 회의에서 후보자 심사 기준과 방법, 심사 배점을 의결한다.

이어 공관위는 23일부터 29일까지 현장 실사, 31일부터 내달 4일까지 면접을 시행한다.

4월 총선을 80여 일 앞두고 당 텃밭인 전북 공천 심사가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

전북 10개 선거구 가운데 전주을의 전략선거구로 지정되면서 해당 선거구 예비후보들이 유불리를 저울질하고 있다.

전주을 전략선거구 지정이 곧 최종 전략공천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닌 탓에 예비후보들이 전략공천설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전략공천이 이뤄진다는 소문이 확산될 경우 지지자들의 결집세가 흐트러질 뿐만 아니라 수년 간 공들여온 지역구를 뺏길 수 있는 틈을 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전략공천 없는 전략선거구 지정은 일부 예비후보들에게 호기로 작용될 수도 있다.

지난 11일 활동을 종료한 총선기획단은 '현역 의원이 불출마하는 전략 선거구'에 '청년·여성'을 공천할 것, 청년·여성 출마 지역은 경선을 원칙으로 할 것 등의 제안을 공관위에 이첩했다.

이럴 경우 전주을은 양경숙 의원과 고종윤 예비후보가 대상이 된다.

지난 10일 전주을 출마 선언을 한 양경숙 의원(비례)은 “지난 20여년 간 전주는 물론 호남에서 전략공천은 없었다”며 전략공천설 차단에 주력했다.

같은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진 최형재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과 이덕춘 변호사도 전략공천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단언했다.

지지자들 간에선 경선에서 큰 불이익을 받을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명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주당 텃밭에서 ‘하위 20%’ 평가 결과는 사실상 컷오프와 다름없다.

당은 하위 10~20%의 경우 지난번 총선 때와 마찬가지로 경선 득표율의 20%를, 하위 10% 이하엔 30%를 감산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당 안팎에선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포함된 의원이 누구인지를 놓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는 상대 현역 의원을 공격하기 쉬운 가짜뉴스로 꼽히고 있다.

당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는 최근 극비로 분류된 현역 의원 평가 결과를 당 공관위로 넘겼는데, ‘찌라시’ 수준의 근거 불명의 하위 20% 명단이 떠도는 이유다.

총선을 앞두고 각종 여론조사가 실시됐거나 예정되면서 이에 따른 논란도 예고된다.

일부 여론조사가 특정인을 위해 특정 단어 등을 동원해 실시될 경우 민의를 왜곡할 수 있는 대표적 불법행위다.

실제 지난 지방선거에서 휴대전화 요금 청구서를 특정 지역으로 이전한 뒤 각종 언론사의 여론조사를 왜곡해 법의 심판대에 오른 사례가 있다.

이들은 통신사 우편 청구서 주소를 기준으로 여론조사 안심번호가 추출되는 점을 악용해 실제 해당 지역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들이 청구지를 집단으로 변경해 여론조사에 참여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부실 여론조사 기관도 도마 위에 올랐다.

선거 관련 여론조사는 일정 자격요건을 갖추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여심위)에 등록된 조사 기관만이 그 결과를 공표할 수 있다.

여심위는 지난 8일 등록된 여론조사 업체 가운데 부실 판정을 받은 30곳에 대해 등록을 취소할 예정이다.

정읍고창 유성엽 예비후보는 이날 여론조사 왜곡을 막을 수 있는 관련 법률 입법과 제도개선을 촉구하는 제안서를 국회 등에 제출했다.

제안서는 ▲여론조사 사용 안심번호 유권자 1인당 1회선만 추출 ▲6개월 이내 개설된 전화 배제 ▲안심번호 추출수 확대 및 알뜰폰 이용자 포함 등의 내용이 담겼다.

1인당 3개에서 9개까지 휴대전화 개통이 가능한 현재의 상황은 언제든 여론조작의 가능성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총선 시계가 빨라질수록 선거구별 예비후보들과 지지자들 간 신경전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 민주당은 지역적 특성을 감안해 투명한 공천 절차를 진행하는데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