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전북 완주 출신인 김정호 완주무주진안장수 예비후보는 연세대 법학과를 나와 사시39회로 현재 호산공동법률사무소 대표 변호사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을 맡고 있다.

그는 현재 사회 사각지대에 존재하고 있는 제도적 불합리함을 찾아내고 보완하는 일을 가장 잘 한다고 자부하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국민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정책개발도 중요하지만 소소한 일상의 불합리하고 불공정한 제도를 정상화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믿는다”고 정치 소신을 밝혔다.

그는 30여년 간 완주 출신 국회의원이 없었다는 점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완주는 이미 충분한 자생력을 보유하고 있는 데다 관심만 있었다면 더 많이 성장할 수 있었던 지역”이라며 “완주군을 시로 승격시켜 전북 3대 도시로 그 위상을 드높이고 전북 산업·경제 요충지로의 입지를 다지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지자체 간 상생 환경을 조성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완진무장을 포함한 대다수 소도시들은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자생력을 배양하도록 지원하고, 생산 자원을 상호 소비할 수 있는 경제적 선순환 구조가 구축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지방소멸 시대에 소도시들끼리 생존을 위한 과열 경쟁에 돌입하면 결국 모두에게 피해가 돌아간다”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지자체 간 컨소시엄을 구축하고 지방의회와 행정, 민간 전문가가 힘을 합쳐 함께 성장하는 지방시대를 열고자 한다”고 밝혔다.

전북 정치에 대해선 강력한 목소리가 필요하다고 봤다.

김 예비후보는 “전북의 정치적인 부분을 보자면 도민 목소리를 강력하게 전달할 수 있는 의원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새만금 예산 문제가 기폭제가 되었을 뿐, 정부 여당이 대놓고 전북을 짓밟고 있음에도 미지근한 반응으로 일관했던 것이 대부분이었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 텃밭으로써 전북 몫을 당당히 요구하고 관철시키려는 국회의원의 강단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 주민과 호흡하면서 끊임없이 의견을 나누는 원탁협의체가 운영되어야 하고, 지역의 목소리가 빠짐없이 국회로 전달될 수 있는 핫라인이 구축돼야 한다”고 진단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