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인력운영 효율화 평가'에서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3억 8000만원을 확보했다.

28일 시에 따르면 인력운영 효율화는 최근 2년에 걸쳐 행정수요 변동 소요 발생에도 정원 증가 없이 기존 인력을 자체 감축 및 재배치를 통해 신규 행정수요에 반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2023년 인력운영 효율화 우수 자치단체로는 도내 최초 김제시를 포함해 전국 7개 자치단체가 선정됐다. 

시는 신규시책과 지역현안 등 행정수요 증가분에 대한 직무량 분석 및 조직진단 등을 통해 업무의 중복 및 기능 쇠퇴·축소 등 감축분을 발굴해 탄력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를 통해 일반직 정원(1,191명, 2022. 12월 기준) 대비 37명(3.11%)의 재배치 실적을 올리는 등 효율적인 인력 운용 노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자체조직 진단과 더불어 행정안전부 주관 조직분석과 심층진단 컨설팅을 통해 행정환경 수요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 운영 방안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리시 실정에 부합하는 최적의 인력운영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해 나가겠다”며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으로서 정착되어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