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이 고병원성 AI 관내 유입방지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 8일 군은 인근지역(익산시)육용종계 사육농장에서 고병원성 AI 의사환축(H5형)이 발생함에 따라 긴급 방역대책 회의를 갖고 관내유입 차단에 적극 대처키로 했다.

이에 고창군은 지난 7일 오후 노형수 부군수 주재로 재난상황실에서 관계부서(축산과, 환경위생과, 안전총괄과, 행정지원과, 보건소)및 관련협회 긴급 방역대책 회의를 갖고 가금 농가를 대상으로 전담 공무원 63명을 지정해 매일 전화 예찰, 축사 내·외부 소독 등 방역 활동을 지도하여 농장별 방역수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8일 현재, 고창군 가금농가에서 AI 의심신고는 없었으며, 전화예찰 및 오리농가 일제 정밀검사 결과에서도 이상소견은 보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군은 지난 1일 전남 고흥군 소재 육용오리농가에서 고병원성 AI 최초 발생 이후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단계로 올렸으며 특별방역대책 기간 동안 AI 등 가축전염병 상황실을 설치·운영해 상황 유지 및 신고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축산차량 철새도래지 출입금지 등 행정명령을 공고했다.

아울러 공동방제단(3개반) 및 AI 방역 살수차(5대), 농식품부 지원 소독차(5대)를 활용해 동림저수지 인근도로 및 가금농장 주요 진출입로 매일 소독하는 등 관내 바이러스 유입차단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노형수 부군수는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인근지역 가금농장에서도 고병원성 AI가 확인되어 유입원에 대한 사전차단과 농장주의 적극적인 방역활동이 요구되는 상황이다”며 “이에 축산시설과 출입차량 등에 대한 소독활동 및 방역수칙 준수가 철저히 이행되도록 지도단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창=신동일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