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가 지방소멸 대응기금으로 추진 중인 ‘농촌, 찾아가는 사회서비스 활성화 지원사업’에 남원시 대강·산내·금지 3개 면이 선정됐다.

6일 남원시에 따르면 ‘농촌, 찾아가는 사회서비스 활성화 지원사업’은 전라북도가 지방소멸기금을 활용해 202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인구 2,000명 미만의 읍면을 과소화 지구로 선정해 해당 읍면의 사회복지 서비스 분야 사각지대를 해소, ‘지속가능한 서비스 공동체 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전북지역 총 10개소 중 3개소가 남원에서 선정된 것으로, 남원시는 각 지구별로 1억원씩 총 3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남원시는 기초거점을 중심으로 해당 지역 내 거점형 통합돌봄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민관 논의구조 운영, 지역 수요에 맞춘 서비스 발굴, 지역민 중심의 서비스 제공, 주체 그룹 양성 등 장기적인 운영전략 마련에 초점을 둔 계획안을 마련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지역사회서비스 주요 플랫폼 운영(생생마을관리소) ▲사회복지분야 민관거버넌스를 지향하는 논의구조 운영 ▲지역민 필요 서비스 발굴 ▲서비스제공 주체그룹 양성 및 활동 지원 ▲지역 맞춤형 보편적 복지정책 개발을 위한 라운드 테이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실질적인 주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사업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활동이 가능한 기반을 마련하는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경식 시장은 “이번 사회서비스 사업은 도심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돌봄의 손길이 많이 필요한 농촌지역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시도가 될 것”이라며, “면 단위 거점형 통합돌봄 모델을 구축하는 등 면민이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