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은 겨울철 한파에 대비해 관내 독거노인과 만성질환자,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의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무주군보건의료원 방문 건강관리 전문인력과 읍 · 면 간호사, 보건진료소장 등 18명이 해당 가정을 방문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있으며, 안부 전화 등을 통해 한파에 대비한 실내 · 외 예방수칙과 한랭질환 증상 시 119 신고 및 행동 요령 등을 수시로 공유하고 있다.

무주군보건의료원 홍찬표 원장은 한랭질환은 추위가 직접 원인이 돼서 발생하는 저체온증이나 동상, 침수병, 동창 등 인체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질환을 말한다장시간 외부에서 활동을 하거나 면역력이 약한 고령자, 만성질환자는 한랭질환에 특히 취약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한랭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가벼운 운동과 적절한 수분 섭취, 고른 영양 섭취, 실내 환기, 보온 유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외출 시 모자와 장갑, 목도리 등을 꼭 착용할 것과 가급적 야외운동 및 레저활동은 자제해줄 것, 응급상황 시에는 119에 신고해줄 것 등을 당부했다.

한편, 무주군에서는 건강 취약계층 주민들을 위한 사계절 맞춤형 건강관리를 진행 중으로 봄철에는 미세먼지와 황사, 여름철에는 폭염에 대비한 건강 상태 확인과 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