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 완주·전주 통합을 위한 주민투표를 추진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주시와 완주군이 상생협력사업을 펼치고 있지만, 통합 이슈는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황이어서 어떠한 파급효과를 가져올지 관심이다.

(사)완주·전주통합 추진연합회(이사장 이상칠)은 9일 전주 중부교회 드림센터 비전홀에서 임원, 고문단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정기총회를 가졌다.

이상칠 이사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여러분들이 참여는 완주·전주 통합시의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는 결단”이라며 “이번 정기총회를 계기로 완주·전주 통합의 비전을 가다듬고 실현할 계획을 세우며 성공을 위한 결의를 다져나가자”고 강조했다.

특히 제1호 의안 사업보고의 건에서는 완주·전주 통합을 위한 사항이 주를 이뤘다. 충청북도 청주시·청원군 통합시 관련 동영상에 이어 완주·전주 통합시 발전 방향 및 비전과 그간의 경과보고 등이 이어졌다.

특히, 완주·전주 통합에 대한 전북도와 전주시의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내년 6월(잠정) 주민투표 실시’라는 화두를 던졌다.

이흥래 사무처장은 “주민투표 실시를 위해 먼저 완주 군민 2,000명 이상을 목표로 서명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통합 운동을 추진하고 있는 완주역사복원추진위와도 연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완주·전주 통합은 전북 발전의 중심축이라고 여겨진다”며 “앞으로 통합을 위한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회는 결의문을 통해 완주·전주 통합은 ▲지역의 상생과 균형발전의 최선의 선택 ▲지역발전의 대의 실현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의 구체적인 로드맵 제시 등을 주장했다.

김장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