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향교(전교 신영남)는 경로효친 사상을 고양하기 위한 기로연(耆老宴)을 지난 7일 개최 했다. 유교문화 행사 중 하나인 이날 기로연에는 유림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를 통해 선현(先賢)의 훌륭한 ‘효’ 정신을 기렸다.

기로연은 조선시대에는 기로소에 등록된 나이 많은 문신들을 위해 국가에서 베풀어 주는 잔치로, 당시 2품의 실직(實職)을 지낸 70세 이상의 문과출신 관원만 참여할 수 있었던 국가기관의 경로잔치였으나, 오늘날에는 향촌의 유생들이 모여 술을 마시며 잔치한 예절인 향음주례(鄕飮酒禮) 정신을 담고 있어 지방 유림들이 유교문화와 경로효친 사상을 계승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신영남 전교는 “경로효친 사상은 우리 사회의 근간이며 우리가 본받고 지켜나가야 할 소중한 가치이다”며 “오늘의 기로연 행사를 통해 젊은 세대가 노인공경의 전통을 이어 유교문화가 더욱 계승 발전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이번 행사를 통해 경로효친의 전통적 가치관과 전통문화 계승의 현대적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어르신들의 지혜와 경험과 연륜을 동력삼아 행복하고 활력 넘치는 고창을 만들어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고창=신동일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