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서거 제44주기 추도식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서거 제44주기 추도식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고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44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만났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동 순방에서 귀국한 직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추도식을 찾았다. 지난 1980년부터 매년 민족중흥회 주관으로 열려온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추도사에서 박정희 대통령께서는 하면 된다는 기치로 우리 국민을 하나로 모아, 이 나라의 산업화를 강력히 추진하셨다. 한강의 기적이라는 세계사적 위업을 이뤄냈다"지금 세계적인 복합 위기 상황에서 우리는 박정희 대통령의 정신과 위업을 다시 새기고, 이를 발판으로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취임 후 만난 전 세계 92개국 정상들에게 박정희 전 대통령을 공부하라, 그러면 귀국의 압축성장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자랑스러운 지도자를 추모하는 뜻깊은 자리에 영애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유가족들에게 자녀로서 그동안 겪은 슬픔에 대해선 심심한 위로 말씀을 드린다고 추도사를 마무리했다.

윤 대통령은 추도식이 끝난 뒤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

윤 대통령이 박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은 지난해 5월 대통령 취임식 이후 약 17개월 만이다.

두 사람의 만남은  내년 총선을 6개월 앞두고 보수층을 결집하는 행보란 해석이 나온다.

유족대표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아버지의 꿈이자, 저의 꿈이었고, 그리고 오늘 이곳을 찾아주신 여러분들의 꿈은 모두 같을 것"이라며 지금 우리 앞에는 여러 어려움이 놓여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 정부와 국민께서 잘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추도식에는 유족과 정재호 민족중흥회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 김관용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오세훈 서울시장이 참석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인요한 혁신위원장과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윤두현 의원 등과 대통령실 참모진이 자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