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인천상륙작전에 대해 공산 전체주의를 물리치고 자유주의가 승리한 자랑스러운 역사라며 참전 용사의 희생으로 이룩한 승리를 기억하고 계승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5일 인천항 수로에서 열린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 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지난 1960년부터 개최된 이 행사를 대통령이 직접 주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전쟁의 총성이 멈춘 지 70년이 지난 지금 우리가 소중하게 지켜낸 자유와 평화는 다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하고, “북한은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면서 대한민국 타격을 공공연히 운운하는 등 군사적 위협을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산세력과 그 추종 세력, 반국가 세력들은 허위 조작과 선전 선동으로 우리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강력한 국방력을 바탕으로 힘에 의한 평화를 구축하고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수호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기반으로 한··일 안보 협력을 더욱 강화하면서 북한의 위협에 대한 압도적 대응 역량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며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국들과 단단하게 연대하여 흔들림 없는 안보태세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인천상륙작전 시연에도 참석해 연합상륙기동부대 탑재 사열과 해군 함정의 해상 사열에 거수경례로 답례하며 장병들을 격려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인천항 수로 및 팔미도 근해 노적봉함에서 열린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인천항 수로 및 팔미도 근해 노적봉함에서 열린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