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의회가 5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국립 의학전문대학원 설립 재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결의안에서 국립의전원 설립은 의료 취약 지역에 공공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적 사안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법률안 통과와 함께 정부의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특히 남원 국립의전원은 의대 정원 문제와 관계없이 폐교된 서남대 의대 정원 49명을 활용해 지리산권 6개 지자체의 열악한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남원시의회 국립의전원 유치 지원 특위는 지난 25일 국회를 방문해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남원의 상황을 알리고 정부가 당초 약속한 국립의전원 남원 설립이 실현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호소했다.

사실 남원 국립의전원 설립 문제는 심각한 국면으로 들어선 지 오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국적으로 국립의대 설립 요구와 정치권 지원사격이 봇물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에는 전북 출신 김성주 의원 등의 지역의대 유치 법안들이 무더기로 발의돼 있지만 아직 하나도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 경북과 전남, 인천 등지에서 국립의대 유치전이 불을 뿜고 있다. 경북도와 전남도는 아예 국회에 공동건의문을 내는 등 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전남과 경북이 전국적으로 최대 의료취약지역이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의료서비스 불균형 문제는 지역민들의 생존이 걸린 중대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전북으로서는 엄중한 상황인 것이다. 이대로 가다가는 남원 국립의전원이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우리는 전북 정치권을 위시해 전체 지역사회가 국립의전원 설립에 총궐기해야 할 시점이라고 판단한다. 자칫 남원 국립의전원이 물 건너 가면 이로 인한 후유증이 심각할 것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다. 정부와 정치권이 오래전 이미 합의한 사안인데도 전북의 힘이 미약해 타시도에 빼앗긴다면 제 몫 찾기도 못한 셈이 된다. 도민 사기 저하는 물론 도내 의료취약지역의 의료서비스는 큰 차질을 빚게 될 것이다.

따라서 전북 정치권부터 긴장의 끈을 바짝 조여야 한다. 그냥 두고 볼 때가 아니다. 지역에서 가장 시급하고도 중차대한 남원 국립의전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그 책임은 고스란히 지역출신 정치인에게 돌아갈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