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잼버리 파행 전북 책임론’에 이은 새만금 사업 예산삭감과 사업 전면 재검토 결정에 대해 전북 출신 정관계 원로들이 4일 이를 비판하는 시국선언회를 가졌다. 전북에 연고를 가진 정치인들은 물론 재계 중진 인사들까지 참여해 고향 전북에 가해지고 있는 정당하지 못한 정책적 결정의 시정을 강력히 촉구한 것으로 여기엔 여야도 없고 이념과 진영도 없었다. 최근 동네북으로 전락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일부 정치권과 언론이 전북에 가하는 사실과 다른 무차별적인 음해성 공격이 분노를 넘어 참담함을 느끼게 할 만큼 악화되는 상황을 좌시할 수 없다고 판단, 뜻을 모아준 것이다.

원로들은 ‘글로벌 경제도시 새만금’의 전제조건은 공항과 철도, 내부 도로의 완성인데 멀쩡한 사업을 갑자기 이를 중단시키고 새로운 계획을 세우겠다는 것은 잼버리와 무관하다지만 정황을 볼 때 잼버리 실패에 대한 징벌적 처분에 다름 아니라고 판단했다. 특히 지난 2019년 전국이 골고루 여비 타당성 면제를 받은 사업 23건 가운데 새만금 국제공항만 백지화하자는 얼토당토않은 주장까지 고개를 들고 있다며 새만금 가치를 폄훼하는 정부의 인식과 태도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번 시국선언회를 주도한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은 “기재부의 예산 폭거를 국회에서 바로잡아야 한다”라며 “우리 모두 힘을 합해 이번 사태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자”고 역설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덕룡 전 민주평통 부의장 등도 “새만금 사업은 전북도민을 위한 것이 아닌 국책 사업”이라며 “국책 사업 방해는 국회 차원에서 따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말로만 강경 대응, 투쟁을 외쳐온 전북 정치권의 무기력함을 되돌아보게 한 원로들의 사려 깊은 간접적인 조언과 충고가 아닐 수 없다. 실제 하나로 뭉쳐도 힘에 부치는 상황에 도내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 사이에서 최근 투쟁방식을 놓고 이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져 도민들의 강한 분노를 사고 있는 실정이다.

‘새만금 SOC예산이 기재부 전횡으로 쭉정이만 남게 됐다. 도저히 납득할 수도 묵과할 수도 없는 일’이라는 원로들의 지적과 판단은 분명하고 단호했다. 큰 울림으로 전해져 지역의 정치권이 더욱 분발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 이대로라면 내년 총선 이후 다시 얼굴 볼 의원들은 몇 안 될 수도 있다. 정신 바짝 차리고 대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