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벤처기업들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각종 세제 지원과 기업 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 개선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벤처기업의 양적 성장은 어느 정도 본궤도에 오른 만큼 이젠 질적 성장을 통해 자생적인 시장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정부의 세밀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4일 전북중기청 등에 따르면 전국의 벤처기업수는 2020년 3만 9511개, 2021년 3만 8319개, 2022년 3만 5123개로 조사됐다.

전북의 경우 2020년 877개, 2021년 820개, 2022년 757개로 전년대비 도내 벤처기업들이 63개가 줄었다. 

이 같은 감소 이유로는 코로나19 기저효과 감소와 내수 경기 침체, 고금리, 고물가 등을 꼽았다.

또한 창업 생태계 조성의 첫발을 내딛는 기업이 수도권에 몰리면서 수혜기업의 양극화 심화에 따른 또 다른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지난 8월 말 기준, 111개사에 달하는 팁스운영사 중 전체의 82개사가 수도권에 몰려 있고 전북지역 팁스 운영사는 지난  8월말 기준  5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민간주도 운영사와의 유기적이고 적극적인 소통이 필수적인데도 그 첫 시작부터 지역 편중으로 인한 상대적인 불이익을 감수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신산업 진입을 막는 수많은 규제가 미래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갈 혁신 벤처기업 태동과 성장을 근본부터 막고 있기 때문이다. 

현장에서는 혁신 자금 공급으로 벤처기업 투자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벤처금융 활성화를 통해 인재 육성과 벤처기업의 양적·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실제 지난달 24일 벤처기업협회가 전주에서 진행한 ‘벤처썸머포럼’에서는 얼어붙은 벤처 투자 시장의 활성화 방안으로 세제 지원 확대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벤처업계 활성화를 위해 이날 협회는 시급히 추진돼야 할 정책 현안으로 ▲벤처금융 활성화 ▲벤처인재 혁신 ▲벤처글로벌화 ▲규제혁신 등 4가지를 제시했다.

도내 벤처기업협회 관계자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 3고 위기와 투자 심리 위축,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으로 상황이 녹록지 않다”며 “벤처 기업이 우수 인력을 확보해 장기간 일할 수 있게 하려면 정부 지원이 필요하고 글로벌화, 벤처 금융 활성화를 위한 정책은 물론 풍부한 민간자본이 벤처 투자시장에 유입될 수 있게 각종 세제 지원과 규제 개선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벤처·창업기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펀드 1조원 조성, TIPS 운영사 유치, 국내 최고 전문가들로 이뤄진 창창자문단 운영 등을 비롯해 정책에 최대한 반영해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