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4일 아세안 정상회의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긴밀한 공조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주요 자금 출처인 암호화폐 탈취, 해외 노동자 파견 등 기타 불법행위를 적극 억제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정권의 권력 유지 수단으로 동원되는 북한 주민들의 참혹한 인권 실상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중국을 향해 북한 비핵화를 위한 역할을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 경제의 높은 대중 의존도를 거론하며 북한이 지금처럼 핵·미사일 능력을 고도화시키며 유엔 안보리 결의를 공공연히 위반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할 책임이 있는 중국으로서는 북한 비핵화를 위해 마땅히 건설적인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북핵이 역내 질서에 불안을 가중하는 등 중국의 국익에도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5~11일까지 인도네시아와 인도에서 열리는 이번 다자정상회의에서 10여개국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계획하고 있다.

다만 중국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이번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지 않을 가능성이 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