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KCC이지스 농구단의 부산 연고지 이전 결정을 강력 규탄했다.

시는 30일 'KCC이지스 연고지 이전 결정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연고지 이전 결정에 마음 아파할 시민과 팬들에게 먼저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졸속적이고 일방적으로 이전을 결정한 KCC의 어처구니없는 처사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시는 "언론을 통해 이전설을 흘리고 KBL 이사회에 연고지 이전 안건을 상정한 보름 동안 KCC는 23년 연고지인 전주시와 팬들에게 어떠한 입장 표명도 없었다"며 "전주시의 거듭된 면담 요청에도 KCC는 모르쇠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지난 2016년에도 이미 전주를 떠나려고 했던 KCC는 이번에는 유례가 없을 정도로 일방적이고 졸속으로 이전을 추진했다는 것.

앞서 지난 2021년 부산에서 수원으로 연고지를 옮긴 KT는 부산시와 3개월간 협상을 벌이다 결렬된 뒤 이전을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시는 "KCC이지스의 연고지 이전설이 나온 뒤 홈구장인 전주실내체육관의 철거 시기가 2026년 이후로 연기돼 연고지 체육관을 비워주지 않아도 되며 복합스포츠타운에 건립할 새로운 홈구장도 보조경기장을 포함해 2026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면서 "KCC 구단도 전주시가 할 수 있는 최선책을 제시했다는 입장을 언론을 통해 밝혔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CC는 전주시와 만남은 피하면서 전주시를 신뢰할 수 없다는 이해할 수 없는 말만 되풀이하며 마치 짜놓은 각본처럼 이전을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며 "이는 전주시와 시민, KCC 농구팬을 우롱하는 처사로밖에 볼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어 "전주시는 실내체육관이 새롭게 들어설 장동 월드컵경기장 일원을 복합스포츠타운으로 조성해 스포츠 마케팅과 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이었다"며 "KCC농구단은 이 계획과 함께 할 중요한 동반자였지만 스스로 신의와 성실의 원칙을 저버렸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시는 "2023~2024 시즌 개막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오고 전주실내체육관의 경기 일정도 정해졌는데 KCC는 왜 연고지를 배신하고 팬들을 당혹시키며 KBL에 부담을 주면서까지 무리하게 이전하려하는지 그 답이라도 듣고 싶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농구연맹(KBL)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KBL센터에서 이사회를 열고 KCC의 연고지를 전주에서 부산으로 옮기는 것을 승인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