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전북테크노파크가 기후 온난화 및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도내 건설・농기계 산업의 전동화를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28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전북테크노파크가 전북도 내외 건설농기계 기업을 대상으로 친환경 전동화 건설농기계 제품개발 및 상용화 지원을 추진한다.

현재 건설 농기계 산업은 대다수 내연기관 구동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되어 미래 모빌리티 산업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해 전동화 방식의 친환경 건설 농기계 제품 개발 및 상용화 기술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지역 혁신기관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건설기계부품연구원, 원광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손을 맞잡고, 가용 인프라와 연구인력들을 총동원해 기업의 협력 파트너로 맞춤형 기술 지원을 추진한다.

또한 친환경 전동화 건설 농기계 기술전환을 위해 △시제품 제작을 위한 재료비 및 장비 지원 △제품 개발 간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전문가 기술 자문 지원 △개발제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시험·평가·인증까지 원스톱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예산 소진시까지 선착순 상시 모집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국내 건설 농기계 기업이 건설 농기계 앵커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통해 전북도를 친환경 전동화 건설 농기계 거점 지역으로 육성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규택 전북테크노파크 원장은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보이지 않는 전쟁을 하고 있는 전기차 산업과 같이 건설 농기계 또한 국내를 벗어나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시급함에 따라 이번 지원 사업이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자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