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파행을 두고 우리 전북에 대한 마녀사냥식의 공격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다 제도권 언론마저 정당한 비판보다는 비난의 목소리를 내는 사례도 이어지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김관영 지사를 비롯한 5백만 전북 도민은 허리띠를 졸라매고 도전에 응전하고, 위기를 기회로 삼도록 해야 한다. 특별히 우려되는 것은 내년 1월 18일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가 당초 기대와는 달리 험로가 예상되는 점이다. 정상적으로 잼버리가 종료됐더라면 전북특별자치도도 축하 분위기 속에서 출범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예상되는 과정을 생각하며 단계 단계마다 총력전으로 대처하고 국정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여기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이라는 내일의 희망을 위해 잼버리 사태를 짧게 공유해야 할 것 같다. 잼버리는 유치, 준비, 실행 등 크게 3단계로 진행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한국스카우트연맹과 전라북도가 정부 지원을 받았다. 전북으로서는 가장 낙후된 곳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한국스카우트연맹, 정부와 힘을 합쳐 대회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이 같은 도전에 대해 비난할 소지는 전혀 없다고 하겠다. 다만 준비과정에서 괴물 같은 조직위원회가 중심을 잡지 못한 채 스카우트연맹의 전문가들을 크게 활용하지 못한 점이 여러 차례 지적된 바 있다. 실행 과정에서도 응급처치가 가능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때마다 기회를 놓친 게 천추의 한이다.

  이제 감사원 감사가 시작됐다. 감사원은 잼버리에 대한 비난을 걷어내고 엄정하게 살펴볼 것이다. 감사원 감사를 통해 전체 과정과 담당자들의 과오 등을 정리하고 전라북도에 대한 실제 이상의 비난을 정리할 것으로 기대한다. 물론 과오를 바로잡고 잘한 점도 공유하도록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문제는 김관영 지사의 국회 증인출석 여부를 둘러싸고 정치권의 기 싸움이 드세다는 것이다. 이 문제는 김관영 지사가 원칙적으로 출석하겠다고 공언했으니, 출석 조건이 충족되면 출석하는 게 당연하다고 본다. 여기에 덧붙여 이제 김관영 지사는 집행위원장으로서 전라북도의 입장을 설명하고 정치권의 지지를 얻어내도록 하는 데 집중하기를 바란다. 

  잼버리 파행 문제가 쾌도난마식으로 정리되지 않는다면 전라북도의 모든 국책 사업이 차질을 빚을 것은 명약관화하다. 당장에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 앞서 개정해야 할 특례 입법이 306 건에 이르고 있다. 여당과 정부의 협력이 요구되는 중대한 사안이다. 그래서 김관영 지사는 여야협치체제를 구축하고 「전북특별자치도법」을 통과시킨 그 마음 자세를 다잡도록 해야 할 것이다. 여야 국회의원을 설득하고 지지를 얻어낸 절박한 마음, 처음처럼 정성을 다해야 한다. 특히 여당 국회의원의 질문에 정중하게 대답하며, 공감을 얻어내는 게 요체이다. 잼버리 증언을 잘 대처하고 전라북도 여러 현안을 안정적으로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전라북도는 김관영 지사가 취임한 이래 여야협치를 최우선과제로 삼고 공을 들여왔음은 널리 날려진 사실이다. 전라북도의 주요 현안인 「전북특별자치도법」 제정을 이룩해내고, 새만금투자진흥지구·이차전지단지 지정, 도로와 항만, 공항 등 새만금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잼버리 파행이 이 모든 문제를 압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조용히 살펴보면 이 또한 지나가리라 본다. 정치권은 전북 출신 여야 국회의원들이 나서서 전북을 폄하하는 듯한 발언을 한 국회의원들에게 이해를 촉구하기를 바란다. 잼버리 파행의 부작용을 차단하는 것은 전라북도와 정부만의 일이 아니다. 여야정치권이 슬기롭게 이 문제의 매듭을 짓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이 같은 노력으로 「전북특별자치도법」특례 개정안이 국회에서 원활하게 통과되도록 해야 한다. 이와 함께 우리 전북 도민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해결하는 대동단결의 자세도 보여줘야 한다. 그 귀중한 사례로 ‘완주·전주통합’을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 맞춰서 이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지금부터 주민발의 등 전차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외부에서 가해지는 전북에 대한 압력을 내부에서 이겨내는 지혜를 찾도록 해야 한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전북인의 위대한 단결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이춘구 언론인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