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주변국의 강한 반발과 세계 각국의 우려에도 24일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했다.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12년 반 만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방류와 관련된 국민의 우려에 대해 "오염수가 과학적 기준과 국제적 절차에 따라 처리되고 방류된다면 지금 상황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과도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전 세계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일본 정부에 대해선 향후 30여 년간 계속될 방류 과정의 투명하고 책임감 있게 정보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한 총리는 특히 한국 전문가가 2주일에 한 번씩 현장을 방문하고 매일 최신정보 제공과 정기 화상회의를 개최하는 데 합의했다며 이는 다른 어떤 국가보다도 두꺼운 보호를 받게 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에 또 다른 인접 피해국인 중국은 이날 중국 소비자 건강을 지키고 수입식품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일본이 원산지인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그간 일본을 향해 오염수를 방류하면 필요한 조처를 하겠다고 경고해온 중국은 "이날이 해양환경 재앙의 날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도 했다.

우리 정부도 과학적 근거를 들어가며 거듭 과도한 걱정이라고 국민을 안심시키려 하고 있지만, 국민적 불안과 당장 심각한 피해가 우려되는 어민들과 수산업계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소비위축에 따른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추가예비비를 확보하고 내년에는 올해보다 지원 규모를 2배 이상 확대, 가격안정화를 도모하겠다고 했지만 돌아서기 시작한 소비심리를 되돌리기는 역부족인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 어떠한 해법을 내놓는다고 해도 ‘정말 괜찮다’라는 확실한 믿음을 주지 않는 한 상황을 반전시키기는 쉽지 않다. 국민이 안전하다고 믿을 때까지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안전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진실을 왜곡하는 가짜 뉴스가 국민을 오도하고 있다면 이 또한 적극적으로 차단할 일이다. 생명과 직결된 먹거리가 위협받고 있다. 국민 건강을 지키는 일에 정치적 이해관계가 개입돼선 정말 안 된다. 되돌릴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면 피해를 최소화 화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은 무엇인지 머리를 맞대야 한다. 드러난 사실만으로 충분히 고통스러운 국민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