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의 피땀으로 힘들게 조성한 소중한 재산을 교묘히 가로챈 악질 사기범들의 지역 내 검거율이 전국 최하위권인 것으로 집계됐다. 사기 피해자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부족하나마 피해복구를 위해선 사기범 검거가 필수란 점에서보다 적극적이고 강력한 수사 의지가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6월 말까지 전북지역에서 발생한 사기 범죄는 총 6,260건에 달했지만, 이중 전북 경찰이 해결한 사건은 52%에 불과한 3,254건으로 이를 통해 총 3,169명을 검거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이 전세 사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사법당국이 예외 없는 강력한 수사와 처벌을 천명했지만, 도내 전체 사기범 2명 중 1명은 이를 비웃듯 지금도 여전히 길거리를 활보하고 다니는 것이다.

특히 전북의 이 같은 검거실적은 전국 18개 광역 지자체 중 세종, 서울, 부산 다음으로 저조한 전국 15번째 순으로 검거율 1위 강원도 66%보다는 무려 14%포인트나 낮았다. 살인, 폭행 등 강력범죄가 분기별로 1,000건 이상 발생하고 있지만 대부분 검거율이 80% 이상으로 높았던 것과 비교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인터넷을 비롯해 각종 사회관계망 서비스를 통해 불특정 다수와의 거래가 크게 늘고 있는 데다 전화금융사기 같은 지능적인 범죄까지 가세하며 사기 범죄로 분류되는 사건들이 급증하고 있는 것은 맞다. 최근엔 전세 사기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경찰 수사 인력이 이곳에 집중돼 사기 범죄는 맞지만 피해 규모나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 수사 우선순위에서 뒤처진 데 따른 영향 역시 배제할 수 없다. 수사 인력 부족 역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대목이기도 하다.

하지만 타도 역시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기에 전북의 저조한 사기 범죄 검거율을 높이기 위한 보다 근본적인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은 틀리지 않는다. 사기는 그 규모 여부에 상관없이 국민 개개인의 삶을 근본적으로 파괴하는 몹시 질 나쁜 범죄다. 사기 피해자 가정을 풍비박산을 내고 삶을 포기토록 하는 동기를 제공한 가해자가 법망을 피해 어디선가 활개를 치고 당당하게 살고 있다면 이는 너무 불공평하다. 경찰업무에 과부하가 걸렸다고 하지만 국민이 믿고 기댈 곳은 경찰밖에 없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