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1주년 성과보고회 및 2기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1주년 성과보고회 및 2기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시대착오적인 투쟁과 혁명, 그러한 사기적 이념에 우리가 굴복하거나 휩쓸리는 것은 결코 진보가 아니며 우리 한쪽의 날개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1주년 성과보고 및 2기 출범식에서 국민통합을 추진하는 모든 분이 이 점에 함께 공감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공산전체주의 세력은 늘 민주주의 운동가, 인권 운동가, 진보주의 행동가로 위장하고 허위 선동과 야비하고 패륜적인 공작을 일삼아 왔다"며 이른바 진보 진영을 비판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보수·진보 대립을 설명하며 고 리영희 교수의 저서인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난다는 문구를 언급하고 어떤 분들은 새가 하늘을 날려면 왼쪽 날개와 오른쪽 날개가 다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날아가는 방향이 같아야 오른쪽 날개와 왼쪽 날개가 힘을 합쳐서 그 방향으로 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오른쪽 날개는 앞으로, 왼쪽 날개는 뒤로 가려고 하면 그 새는 떨어지게 돼 있다""(보수, 진보가) 어떤 쪽이든, 어떻게 조화하든 날아가는 방향, 우리가 가야 하는 방향은 일치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국정 운영과 국제 관계에서 일관되게 자유, 인권, 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제시해 왔다이러한 보편적 가치가 국민통합의 기제이자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며 통합의 목적이자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약자 복지는 모두가 자유인이 되기 위한 것이며 과학기술 혁신은 자유의 확장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모두가 자유인이 돼야 자유 사회가 된다. 그런 점에서 약자 복지와 과학기술 혁신은 궁극적으로 통합의 기제라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광주 출신 항일운동가인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사업을 직접 비판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비공개회의 도중에 어떤 공산주의자에 대한 추모공원을 한 지방자치단체에서 만든다고 한다공원 조성이 통합과 관용이라고 생각되거나 해석된다면 자유와 연대, 통합 기반이 무너지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2기 위원회 신규 민간위원 13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행사에는 국민통합위 김한길 위원장은 및 각 위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